언젠가 부터 NVIM을 사용할때 마다 insert 모드로 변경해서 타이핑 하려고 할때 뭔가 이전과는 다른 느낌을 받아서 기분탓이겠구나 했는데 답답한 느낌이 사라지질 않아서 기존에 기본으로 깔려있는 VIM과 비교를 해보기로 했다.

/usr/bin/vim --noplugin # *nix에 기본 설치되어있는 vim

그런데 정말로 모드 변경시 진입속도가 정말 확연히 달랐다. NVIM은 같은 --noplugin으로 실행하여도 반응속도가 0.2~0.5초 정도의 딜레이 체감이 있었지만, 기존에 깔려있었던 VIM에서는 누르자마자 바로 반응했다.

그래서 무엇이 문제인가 자세히 살펴보았더니, 모드 변경시의 커서 모양이 달라지는걸 포착했다. 처음에는 Tmux와 충돌하여 발생하는 문제인가 했는데, 사용하지 않을때에도 nvim과 vim이 다르게 표시되는것을 알 수 있었다. 결국 nvim이 커서를 임의로 바꾸어 발생하는 문제로 판단하고 매뉴얼을 찾아보았다.

:help guicursor

일부러 GUI모드를 활성화 해 본적이 거의 없어서 원래 gui옵션을 키면 이렇게나 느려지는게 정상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래 옵션을 vimrc에 추가하여 해결하였다 (빈 값으로 놔두면 된다).

" Gui cursor makes your nvim input mode laggy(or slow), which sucks :/
set guicursor=

아마 Tmux의 설정값과 iTerm2의 설정값을 조율하면서 GUI모드가 활성화 된 것을 nvim이 인식하여서 발생한 문제로 생각되는데, 다행히도 SSH로 사용하는 같은 세팅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것을 힌트 삼아서 쉽게 해결이 가능했다.